Unity에서 형상관리를 편하게 할수 있는 툴이 있어서 설정해서 사용해 보려 합니다.
형상관리 혹은 소스코드 관리라는 개념은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시작합니다.
Plastic SCM 이란?
Plastic SCM은 Unity 형상관리 툴인데, 이미지나 3D Resource까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Unity안에 Built In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굉장히 편리합니다.
가격 또한 맘에 드는데요, 3명 이내 협업 및 총 데이터 5GB(모든 프로젝트의 총합)까지는 무료입니다.
Plastic SCM 관리구조
Plastic SCM은 Repository가 Cloud에 존재하며 아래와 같은 구조로 관리합니다.
팀별로 Organization을 구성하고, 그 하위에 Repository(Workspace)가 존재하는 구조입니다.
Organization1 - Repository1
- Repository2
- Repository3
Organization2 - Repository5
Unity, Plastic SCM 가입하기
Plastic SCM은 클라우드 기반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회원가입 및 유니티와 연동은 필수입니다.
일단 유니티에서 회원가입합니다.
Plastic SCM 사이트( https://www.plasticscm.com/ )에서 가입 및 유니티 ID와 연동합니다.
이 때,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무료 사용을 넘어설때 자동으로 비용을 청구하기 위해서 등록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Plastic SCM에서 사용할 Organization 만들기
가입 과정 중에 팀에서 사용할 Plastic SCM용 organization을 만들어야 합니다.(Unity의 Organization과는 다릅니다.)
협업할 팀원 초대하기
Plastic SCM에서 Add New User를 이용하여 초대 메일보내고 팀원이 확인하면 초대 완료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7hvnef2m3Lo
개발 프로젝트를 Cloud Repository(Work space)에 등록
Unity에서 프로젝트를 켠 후, Plastic SCM window를 띄워서 로그인.
현재 프로젝트를 Repository에 등록까지 진행
팀원들이 Repository에 등록된 프로젝트 내려받기
Unity Hub(3.2.0 버전)에서 프로젝트 열기 -> 원격 프로젝트 열기를 클릭
Plastic SCM에 등록된 프로젝트가 표시되는데, 이 중에서 원하는 프로젝트 선택하면 자동 다운로드 됨